중학교 1학년 검사 도구와 보정 자료 안내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개발하였습니다. 이 검사는

뒤 제출하면 채점결과표를 제공하여 오답한 문항을 확인하고, 그와 연결된 보정자료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구분 | 교과 | 교육과정 범위 |
예비 중학생 진단 | 국어, 수학, 영어 | 초등학교 4학년~6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 |
![]() |
![]() |
![]() |
▲ 국어 | ▲ 수학 | ▲ 영어 |
5문항과 쓰기 수행형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쓰기 영역은 채점기준표를 함께 제공하여 학생과 교사 모두 분석적 채점기준표를 참고하여
글을 쓰고, 점검하고 채점할 수 있습니다.
구분 | 영역 | 검사형 |
중학교용 3R’s | 읽기, 쓰기, 수와 연산 | 가, 나, 다, 라 |
교육과정 범위 | ||
초등학교 4학년~6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 |
![]() |
![]() |
![]() |
▲ 읽기(가, 나, 다, 라) | ▲ 쓰기(가, 나, 다, 라) | ▲ 수와 연산(가, 나, 다, 라) |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에게 도움이 되고자 개발된 검사 도구입니다.
이 검사 도구는 내용 영역(듣기, 기초 어휘, 읽기)별 10문항씩
개발되었습니다.
구분 | 교과 |
기초영어 | 가, 나, 다, 라 |
교육과정 범위 | |
초등학교 3~6학년 |
![]() |
▲ 기초영어(가, 나, 다, 라) |
교과 | 검사형 | 교육과정 범위 |
국어, 수학, 과학, 영어 |
진단, A01, A02, A03 | 이전 학년 1학기~2학기 |
B01, B02 | 이전 학년 2학기~당해 학년 1학기 | |
C01 | 당해 학년 1학기~2학기 |
교과 | 검사형 | 교육과정 범위 |
사회①, 사회② |
진단, A01 | 이전 학년 1학기~2학기 |
B01 | 이전 학년 2학기~당해 교과 1학기 | |
C01 | 당해 교과 |
교과 | 검사형 | 교육과정 범위 |
역사①, 역사② |
진단검사(역사①) | 역사① 1~6단원 |
A01 | 역사①/역사② 1~2단원 | |
B01 | 역사①/역사② 1~4단원 | |
C01 | 역사①/역사② 1~6단원 | |
※ 역사 진단검사는 역사①에 해당함. |
국어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수학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과학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영어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사회①, ②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 ▲ 향상도(B01) | ▲ 향상도(C01) |
역사①, ②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 ▲ 향상도(B01) | ▲ 향상도(C01) |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보정 활동 방법
step1. 예비 중학생 진단검사 개인별 결과통지표에서
교과별 평가 요소의 정 · 오답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2. 오답 처리된 평가요소의 문항 번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과 4번을 틀린 경우,
국어과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 ‘4’를 찾습니다.
step3. 위와 같이, 재학습해야 할 평가요소에 대한 해당 쪽수를 찾아 학습하도록 합니다.
![]() |
![]() |
![]() |
▲ 국어 | ▲ 수학 | ▲ 영어 |
보정 활동 방법
step1. 3R’s 진단검사의 개인별 결과통지표에서 영역별 평가요소의 정·오답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2. 오답 처리된 평가요소의 문항 번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수와 연산 가형 검사지의 4번을 틀린 경우,
수와 연산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 ‘가(4)’를 찾습니다.
step3. 위와 같이, 재학습해야 할 평가요소에 대한 해당 쪽수를 찾아 학습하도록 합니다.
![]() |
![]() |
![]() |
▲ 읽기 | ▲ 쓰기 | ▲ 수와 연산 |
보정 활동 방법
본 자료는 중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의 교과별 평가요소 지도를 위한 것으로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1. 중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 개인별 결과통지표에서 교과별 평가요소의 정·오답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2. 오답 처리된 평가요소의 문항 번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과 A01형 검사지의 4번을 틀린 경우,
국어과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 ‘A01(4)’를 찾습니다.
step3. 위와 같이, 재학습해야 할 평가요소에 대한 해당 쪽수를 찾아 학습하도록 합니다.
실력 다지기 학습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국어, 수학, 과학, 영어
![]() |
||
▲ 진단+A형 | ▲ B형 | ▲ C형 |
역사
![]() |
![]() |
▲ 중학교 역사① | ▲ 중학교 역사 ② A형+B형+C형 |
사회
![]() |
![]() |
![]() |
![]() |
![]() |
![]() |
▲ 중학교 사회 진단+A형 | ▲ 중학교 사회① B형 | ▲ 중학교 사회① C형 | ▲ 중학교 사회① 진단+A형 | ▲ 중학교 사회② B형 | ▲ 중학교 사회② C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