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검사 도구와 보정 자료 안내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1기초국어, 기초수학
교과 | 단계 | 주제 | 교육과정 범위 | |
기초 국어 |
튼튼1 | 서당이와 버스 타고 가요. | 1학년 1학기 |
자음자와 모음자에 대해 알고 바르게 읽고 쓰기 |
튼튼2 | 서당이와 배 타고 가요. |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와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쓰기 | ||
튼튼3 | 서당이와 비행기 타고 가요. | 인사말과 바른 자세, 문장이 무엇인지 알기 | ||
튼튼4 | 우리 집에 놀러 오세요. | 1학년 2학기 | ||
기초 수학 |
튼튼1 | 튼튼이의 생일파티 | 1학년 1학기 | |
튼튼2 | 튼튼이의 축구시합 | 1학년 2학기 |
・기초국어ㆍ기초수학 튼튼 시리즈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 역량을 진단하고,
보충 학습을 지원하는 활동 및 상호작용 자료입니다.
보충 학습을 지원하는 활동 및 상호작용 자료입니다.
진단활동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진단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두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방법 1: 진단 활동 자료를 활용하여 선생님께서 지문을 읽어 주시고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 방법 2: ‘확인하여 봅시다’의 각 항목에 대해 수업 중에 학생의 학습활동을 관찰하여 선생님께서 표시합니다.
![]() |
![]() |
▲ 기초국어 진단 자료 | ▲ 기초수학 진단 자료 |
영역별 세부 진단
2국어, 수학 영역별 세부 진단 자료: 22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교과/영역 | 교육과정 범위 | |
국어 | 읽기, 쓰기 | 초등학교 1학년 |
수학 |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변화와 관계, 자료와 가능성 |
・교사가 학생이 위계적으로 구성된 문항을 해결하는 과정을 관찰하여 학생의 학습 결손이 어디부터 시작되었는지 세부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진단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
![]() ![]() |
▲ 국어: 읽기, 쓰기 | ▲ 수학: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변화와 관계, 자료와 가능성 |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보정 활동 방법
진단 결과에 따라 보정 학습이 필요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예) 튼튼1 진단 활동 자료의 2번을 잘 해결해 내지 못하는 경우, 보정 활동 자료(워크북) 목차에서 ‘진단 활동 자료 문항(번호)’에
‘2가 적혀 있는 1. 모음자의 모양을 알고 읽어 보아요’를 찾아 보정 활동을 합니다.
예) ‘확인하여 봅시다’ 3번 ‘글자의 빈 곳에 알맞은 모음자를 씁니다.’를 (아직 못 함)으로 진단한 경우,보정 활동 자료(워크북) 목차에서
‘확인하여 봅시다(번호)’에 3이 적혀 있는 ‘2. 글자의 빈 곳에 모음자를 넣어요’를 찾아 보정 활동을 합니다.
![]() |
◀ 기초국어 튼튼1, 2, 3, 4 초등 1학년 1학기~1학년 2학기교육과정 |
![]() |
◀ 기초수학 튼튼1, 2 초등 1학년 1학기~1학년 2학기 교육과정 |
한글 자모음자, 글자의 짜임과 낱말, 간단한 문장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수를 이해하고 수 감각을 익히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