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는 대학 부설 연구소로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국으로 보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전국단위 평가도구 개발을 위탁받아 보급하고 있습니다. 


먼저, 본 연구소를 포함한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과 관련한 기관별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본 연구소에서 육측정 및 평가통계, 피드백에 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분야입니다.-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 및 전통적 방법을 이용한 검사동등화(test eqauting)기준설정(standard setting)척도 개발(scaling)

문항분석(item analysis)평가도구 개발 

수행평가와 채점기기준표 연구 및 교사 연수 

과정중심피드백 연구 및 교사 연수 

- 설문조사(예, 교과서 만족도 등)


본 연구에서 수행했거나 수행중인 주요 과제를 몇 가지만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09~ 현재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콘텐츠 개발 (현재는 초등학교1학년 고등학교1학년용 검사지 및 보충학습 지도자료 늘품이 개발전국단위 표집 학교 선정 및 시행, OMR 판독전산채점성적표 발송)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배이스캠프http://www.plasedu.org용 콘텐츠 개발업로드 사이트 운영

 - 2019~2021: 한국어 진단-보정시스템의 콘텐츠 개발(검사지 및 보충학습 자료

 - 2014학년도 전국연합 중학교 1, 2학년 학력평가 개발 보급(8개 교육청)

 - 2013학년도 학력수준 판별검사 개발 보급(충북)

 이외 세부 연구 활동 사항은 연구 및 검사 개발 내용에 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