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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는 대학 부설 연구소로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국으로 보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단위 검사도구 개발을 위탁받아 보급하고 있습니다.

먼저, 본 연구소를 포함한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과 관련한 기관별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부
- 사업의 기본 정책 수립 및 실행
- 시도교육청에 대한 행-재정 지원
- 사업 진행 상황 점검 및 사업총괄
시도교육청
- 표집학교 선정 및 시행
- 시도교육청별 기초학력 정책 실행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운영 점검 및 활성화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개발
- 기초학력 진단검사 보충 학습ㆍ지도 자료 개발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문항 개발
-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 표집 시행
  (학교 선정, 검사지 배포, 답안지 회송)
- 표집 자료 수집, OMR 판독, BD 처리, 자료 검증
- 통계 자료 산출 및 문항 분석
- 진단 및 향상도 검사의 검사동등화
- 동등화 대상 학년 및 과목 선정 및 공동 문항 선정,
  공동 문항 비동등집단 자료 수집 설계 및 실행
- 순서화된 문항집 및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특성곡선 산출
- 공통 척도로의 척도 변환 및 검사동등화 수행
- 진단 및 향상도 검사의 기준 설정
- 사회, 역사 등 기준 설정을 해야 하는 과목,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기준 설정이 필요할
  과목 선정 및 기준 설정, 도달 점수 산출
- 진단 및 향상도 검사 문항의 DB 메타 정보 추출
- 진단 및 향상도 검사 문항의 DB 온라인 업로드
- 진단 및 향상도 검사 표집학교 성적표 산출 및 송부
- 진단검사용 결과 산출 프로그램 개발 및 전국 보급
- 재외한국학교 오프라인 진단검사 시행 지원
- 선도 교원 연수 및 교육청 지원 연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유지 관리, 온라인 시행 지원
- 17개 시도교육청 사이트에
  문항 DB 이관
- 시스템 활용 연수
단위 학교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다음으로 본 연구소에서 교육측정 및 평가, 통계, 피드백에 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분야입니다.
-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 및 전통적 방법을 이용한 검사동등화(test eqauting),
  기준설정(standard setting), 척도 개발(scaling)
- 문항분석(item analysis), 평가도구 개발
- 수행평가와 채점기기준표 연구 및 교사 연수
- 과정중심피드백 연구 및 교사 연수
- 설문조사(예, 교과서 만족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