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내 기초학력지원센터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최소한의 기초학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많은 선진국에서 중요한 교육적 이슈입니다학생들의 학습 속도는 개인차가 있으며, 상급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시에 각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진단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중요합니다. 특히,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새로운 학년의 교육과정을 적절히 이수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기 초에 새로운 학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조기에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보통 학교에서 실시하는 검사를 시행하면 대부분이 너무나 어려워서 풀기 어렵기 때문에 의미 없는 시험시간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검사 문항을 개발하여 시행함으로써 이들이 무엇을 어디까지 아는지를 폭넓게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정할 수 있는 보정자료 개발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검사지나 자료를 개발할 필요없이 가르치는 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소와 기초학력지원센터는 2009년부터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진단하고 보정하기 위한 검사개발 및 보충학습 지도자료 늘품이의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모든 콘텐츠 개발을 위한 재정적 및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수백명의 교사들이 콘텐츠 개발 및 검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또한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즉 배이스캠프(http://www.plasedu.org)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소장 겸 기초학력지원센터장 김선 Ph. D. 배상


<전공관심 사항 및 간단한 약력>

- 전공교육측정평가교육심리 및 과정 전공 

- 주요 관심기초학력교실평가(classroom assessment), 

  수행평가와 채점기준표 개발과정중심 피드백검사동등화기준설정 등 

- 현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부소장겸 기초학력지원센터장, 연구교수

- 현한국교육평가학회이사

- 전초등학교 교사(18년 6개월)


<주요 담당 업무>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콘텐츠(검사지 및 보충학습 지도자료 늘품이개발 총괄

-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동등화 및 기준설정  총괄

- 한국어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검사지 및 보충학습 지도자료개발 총괄

- 수행평가와 채점기준표 개발 연구 및 교사 연수 

- 과정중심피드백 연구 및 교사 연수 

- 각종 설문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