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내 기초학력지원센터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최소한의 기초학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선진국에서 중요한 교육적 이슈입니다.
학생들의 학습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상급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습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시에 각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진단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특히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새로운 학년의 교육과정을 적절히 이수하기 위해서는
학기 초에 기본적인 학습 준비가 되었는지 조기에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검사는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너무 어렵게 느껴져 의미 없는 시험이 되기 쉽습니다.
이들에게 적합한 검사 문항을 개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정할 수 있는 자료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들이 별도의 자료를 제작하지 않아도 가르침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소와 기초학력지원센터는
2009년부터 진단 및 보정 검사와 보충학습 지도자료 ‘늘품이’의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이 시스템의 모든 콘텐츠 개발을 위해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수백 명의 교사들이 개발 및 검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배이스캠프, www.plasedu.org)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소장 겸 기초학력지원센터장 김선 Ph.D. 배상
<전공, 관심 사항 및 간단한 약력>
- 전공: 교육측정, 평가, 교육심리 및 과정 전공
- 주요 관심: 기초학력, 교실평가(classroom assessment), 수행평가와 채점기준표 개발, 과정중심 피드백, 검사동등화, 기준설정 등
- 현직: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부소장 겸 기초학력지원센터장, 연구교수
- 현직: 한국교육평가학회 이사
- 전직: 초등학교 교사 (18년 6개월)
<주요 담당 업무>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검사지 및 보충학습 지도자료 ‘늘품이’) 개발 총괄
-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 동등화 및 기준설정 총괄
- 한국어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총괄
- 수행평가 및 채점기준표 개발 관련 연구 및 교사 연수
- 과정중심 피드백 연구 및 교사 연수
- 각종 설문조사 기획 및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