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에 비추어 학생이 기초학력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기초학력 수준에 적합한 보충 학습ㆍ지도 자료 늘품이를 제공합니다. 또한 연중 3회 기초학력 향상도를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은 학습지원대상학생을 판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타당한 도구와 맞춤형 보정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별 기초학력 수준을 정확히 진단
⦁ 국가수준에서 기초학력 도달 기준 제공
⦁ 기초학력 경계선 학습자의 학습수준에 적합한 자료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연중 주기적으로 진단하고 보정할 수 있도록
진단 및 향상도 검사와 보충 학습·지도 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
⦁ 이전 학년의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당해 학년 교육과정까지 기초학력 성취도 파악
⦁ 단계형 검사도구와 연계된 보충 학습·지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지도 - 진단 - 처방 지도의 순환 시스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학습 결손의 누적 방지

진단검사 | 향상도검사 | |
검사대상 |
|
|
검사시기 | 3월 중 자율 시행 | 시도교육청 검사 기간을 설정하여 학교에서 자율 시행 (A형: 6월, B형: 9월, C형: 12월 권장) |
문항 유형 및 문항수 | 초등학교 1학년 ~ 2학년 : 교과별, 검사형별 상호작용을 통한 수행형 10개 ~ 15문항 초등학교 3학년 3R’s : 초등학교 2학년(영역별, 검사형별 선택형, 단답형 20문항) : 초등학교 3~6학년(영역별, 검사형별 선택형, 단답형 25문항) 중학교용 기초영어 : 검사형별 선택형 30문항 중학교용 3R’s : 영역별, 검사형별 선택형 20문항, 수행형 10문항 (쓰기: 단답형·서술형 5문항, 수행형 5문항) 고등학교용 3R’s : 영역별, 검사형별 선택형 20문항, 수행형 11문항 (쓰기: 선택형 6문항, 수행형 5문항) |
|
초등학교 4 ~ 6학년 : 교과별, 검사형별 선택형 25문항 세부영역별진단도구 : 영역별 상호작용을 통한 수행형 문항 42개 ~ 473개 예비중학생 4단계 진단검사 : 교과별 선택형 30문항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2학년 : 교과별, 검사형별 선택형 30문항 |
초등학교 4 ~ 6학년 : 교과별, 검사형별 선택형 25문항 중학교 1 ~ 3학년 : 교과별, 검사형별 선택형 30문항 고등학교 1~2학년 : 교과별(국어, 수학, 영어), 검사형별 선택형 30문항 ※ 고등학교 2학년은 A형까지만 제공 |
|
진단 결과표 | 학생용 : 교과별ㆍ하위 영역별 도달/미도달 여부, 각 문항의 정답 여부, 각 문항의 평가요소 등 제공 학교통계 : 교과별, 학년별, 학급별 도달/미도달 비율 제공, 전체 응시생들의 응시 결과표 제공 (엑셀파일) |
활용 학년 | 교과/영역 | 검사형 | 교육과 정범위 | |
초등학교 전학년 | 국어, 수학 영역별 세부 진단 자료: 읽기, 쓰기,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변화와 관계, 자료와 가능성 |
초등학교 1~6학년 | ||
초등학교 2학년 | 3R’s 읽기+쓰기, 셈하기 | 튼튼1, 튼튼2 | 초등학교 1학년 | |
초등학교 3학년 | 3R’s 읽기+쓰기, 셈하기 | 탄탄1, 탄탄2 | 연계 진단자료 | 초등학교 1 ~ 2학년 |
초등학교 4 ~ 6학년 | 쑥쑥1, 쑥쑥2 | 초등학교 1 ~ 3학년 | ||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 | 기초영어 | 가, 나 | 초등학교 3학년 | |
초등학교 4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G, H |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 4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초등학교 5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G, H |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 5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초등학교 6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G, H |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 6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초등학교 6학년 ~ 중학교 1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예비 중학생 4단계 진단검사 |
초등학교 4 ~ 6학년 | |
중학교 1 ~ 3학년 | 3R’s 읽기, 쓰기, 수와 연산 |
가, 나, 다, 라 | 초등학교 4 ~ 6학년 | |
기초영어 | 가, 나, 다, 라 | 초등학교 3 ~ 6학년 | ||
중학교 1학년 | 국어, 수학 과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G, H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 중학교 1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중학교 1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사회 | 2025년용 진단 G, H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 2학기 | ||
중학교 2학년 | 국어, 수학, 과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G, H | 중학교 1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중학교 1학년 2학기 ~ 2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중학교 2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사회 | 2025년용 진단 G, H | 중학교 사회① | ||
중학교 3학년 | 국어, 수학, 과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G, H | 중학교 2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중학교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중학교 3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역사 | 2025년용 진단 G, H | 중학교 역사① | ||
중학교 전 학년 |
사회① | 향상도A01 |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B01 |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 중학교 사회① 1학기 |
|||
향상도C01 | 중학교 사회①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사회② | 향상도A01 | 중학교 사회① 1학기 ~ 2학기 | ||
향상도B01 | 중학교 사회① 2학기 ~ 사회② 1학기 |
|||
향상도C01 | 중학교 사회②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역사① | 향상도A01 | 역사① 1단원 ~ 2단원 | ||
향상도B01 | 역사① 1단원 ~ 4단원 | |||
향상도C01 | 역사① 1단원 ~ 6단원 | |||
역사② | 향상도A01 | 역사② 1단원 ~ 2단원 | ||
향상도B01 | 역사② 1단원 ~ 4단원 | |||
향상도C01 | 역사② 1단원 ~ 6단원 | |||
고등학교 1 ~ 3학년 |
3R’s 읽기, 쓰기, 수 이해와 활용 |
가, 나, 다, 라 | 중학교 1 ~ 3학년 * 수 이해와 활용은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3학년 |
|
고등학교 1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가, 나 | 중학교 3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향상도 B01, B02 |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
|||
향상도 C01 |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 2학기 11월 둘째 주 |
|||
사회 | 2025년용 진단 가, 나 | 중학교 사회② | ||
역사 | 2025년용 진단 가, 나 | 중학교 역사② | ||
과학 | 2025년용 진단 가, 나 | 중학교 3학년 1학기 ~ 2학기 | ||
고등학교 2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2025년용 진단 가, 나 |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 2학기 | |
향상도 A01, A02, A03 | ||||
사회, 한국사, 과학 | 2025년용 진단 가, 나 |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 2학기 |
학년 | 교과 | 유형 |
무학년 | 차근차근 읽기 공부 1, 2 단계별 연산 공부 1, 2 |
학생용 |
영어 알파벳 워크북 | 학생용, 교사용 | |
파닉스 지도 자료 (루루라라 파닉스 1, 2) |
학생용 | |
초등학교 1 ~ 6학년 | 기초 글쓰기 | 설득하는 글쓰기,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 친교 및 정서 표현의 글쓰기 |
초등학교 1 ~ 2학년 | 기초국어 | 튼튼1, 튼튼2, 튼튼3, 튼튼4, 튼튼5, 튼튼6 |
기초수학 | 튼튼1, 튼튼2, 튼튼3, 튼튼4 | |
초등학교 2학년 | 3R’s (읽기, 쓰기, 셈하기) | 학생용 |
초등학교 3 ~ 6학년 | ||
초등학교 4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ㆍ진단 + A형 (학생용, 교사용) |
초등학교 5학년 | ||
초등학교 6학년 | ||
초등학교 6학년 ~ 중학교 1학년 |
영어 실력 올리 GO | 학생용, 교사용 |
국어, 수학, 영어 | ㆍ예비 중학생 4단계 진단(학생용, 교사용) | |
중학교 1 ~ 3학년 | 3R’s (읽기, 쓰기, 수와 연산) | 학생용, 교사용 |
수학, 과학 | ㆍ수학 (기하,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ㆍ과학(대단원별 구성) |
|
중학교 1학년 | 국어, 수학, 과학, 영어 | ㆍ진단 + A형 (학생용, 교사용) ㆍB형 (학생용, 교사용) ㆍC형 (학생용, 교사용) ※ 1, 2학년 영어는 B·C형 통합 |
중학교 2학년 | ||
중학교 3학년 | ||
중학교 사회, 역사 | 사회, 사회①, 사회② | ㆍ진단 + A형 (학생용, 교사용) ㆍB형(학생용, 교사용) ㆍC형(학생용, 교사용) |
역사① | ㆍ진단 + A·B·C형(학생용, 교사용) | |
역사② | ㆍA·B·C형 (학생용, 교사용) | |
고등학교 1 ~ 3학년 | 3R’s(읽기, 쓰기, 수 이해와 활용) | 학생용, 교사용 |
고등학교 1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ㆍ진단 + A형(학생용, 교사용) ㆍB·C형 통합(학생용, 교사용) |
사회, 역사, 과학 | ㆍ진단형(학생용, 교사용) | |
고등학교 2학년 | 국어, 수학, 영어 | ㆍ진단 + A형 (학생용, 교사용) |
사회, 한국사, 과학 | ㆍ진단형 (학생용, 교사용) |
보충 학습ㆍ지도 자료「늘품이」는 모든 진단검사 문항이 연결되어 있어 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이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STEP 01 기초학력 진단 및 향상도 검사 시행 후, 개인별 진단 결과표에서 재도전 교과 및 재도전 하위 학습내용 영역을 확인합니다.
STEP 02 재도전 교과의 문항별 정답 여부에서 틀린 문항(x)을 확인합니다.
STEP 03 학생이 틀린 문항들 중 전체 정답률(%)이 높은 문항의 '문항 번호'를 확인하여,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를 찾습니다.
즉, 학생이 틀린 문항들 중 전체 정답률이 가장 높은 문항의「늘품이」카드부터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STEP 0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사이트에서 보정 자료를 내려받기 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자율 진단 배ㆍ이ㆍ스 캠프 사이트에서도 보정 자료를 내려받기 할 수 있습니다.

* 보정학습 또는 학습 자료실을 클릭하시면
보충 학습ㆍ지도 자료「늘품이」를 내려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