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검사 도구와 보정 자료 안내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교과 | 단계 | 주제 | 교육과정 범위 |
기초국어 | 튼튼5 | 튼튼이와 학교에 가요. | 2학년 1학기 |
튼튼6 | 우리 마을을 둘러보아요. | 2학년 2학기 | |
기초수학 | 튼튼3 | 튼튼이의 학교생활 | 2학년 1학기 |
튼튼4 | 튼튼이의 장보기 | 2학년 2학기 |
보충 학습을 지원하는 활동 및 상호작용 자료입니다.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진단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두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방법 1: 진단 활동 자료를 활용하여 선생님께서 지문을 읽어 주시고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 방법 2: ‘확인하여 봅시다’의 각 항목에 대해 수업 중에 학생의 학습활동을 관찰하여 선생님께서 표시합니다.
![]() |
![]() |
▲ 기초국어 진단 자료 | ▲ 기초수학 진단 자료 |
구분 | 영역 | 검사형 |
초등학교 2학년용 3R’s | 읽기ㆍ쓰기, 셈하기 | 튼튼(1, 2) |
교육과정 범위 | ||
1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 |

파악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도구입니다.
영역별 세부 진단
교과/영역 | 교육과정 범위 | |
국어 | 읽기, 쓰기 | 초등학교 1~2학년 |
수학 |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변화와 관계, 자료와 가능성 |
진단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
![]() ![]() |
▲ 국어: 읽기, 쓰기 | ▲ 수학: 수와 연산, 도형과 측정, 변화와 관계, 자료와 가능성 |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보정 활동 방법
진단 결과에 따라 보정 학습이 필요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예) 튼튼1 진단 활동 자료의 2번을 잘 해결해 내지 못하는 경우, 보정 활동 자료(워크북) 목차에서 ‘진단 활동 자료 문항(번호)’에
‘2가 적혀 있는 1. 모음자의 모양을 알고 읽어 보아요’를 찾아 보정 활동을 합니다.
예) ‘확인하여 봅시다’ 3번 ‘글자의 빈 곳에 알맞은 모음자를 씁니다.’를 (아직 못 함)으로 진단한 경우,보정 활동 자료(워크북) 목차에서
‘확인하여 봅시다(번호)’에 3이 적혀 있는 ‘2. 글자의 빈 곳에 모음자를 넣어요’를 찾아 보정 활동을 합니다.
![]() |
◀ 기초국어 튼튼5, 6 초등 2학년 1학기~2학년 2학기교육과정 |
![]() |
◀ 기초수학 튼튼3, 4 초등 2학년 1학기~2학년 2학기 교육과정 |
글을 바르게 읽고 겪은 일 쓰기,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이해하며 표현하기에 관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수를 이해하고 수 감각을 익히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step1. 3R’s 진단검사의 개인별 결과통지표에서 영역별 평가요소의 정·오답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2. 오답 처리된 평가요소의 문항 번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셈하기 튼튼1형 검사지의 4번을 틀린 경우,
셈하기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 ‘튼튼1 (4)’를 찾습니다.
step3. 위와 같이, 재학습해야 할 평가요소에 대한 해당 쪽수를 찾아 학습하도록 합니다.
![]() |
![]() |
![]() |
▲ 읽기 | ▲ 쓰기 | ▲ 셈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