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 검사 도구와 보정 자료 안내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교과 | 영역 | 검사형 | 교육과정 범위 |
초등학교용 3R’s | 읽기, 쓰기, 셈하기 | 쑥쑥(1, 2) | 1~3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 |
초등학교용 3R’s 연계진단자료 | 읽기, 쓰기, 셈하기 | - | 1~3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 |
초등학교용 3R’s 확인하여 봅시다 | 읽기, 쓰기, 셈하기 | 관찰평가를 위한 확인 항목 | 1~3학년 교육과정 성취기준 |
파악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검사도구입니다.
![]() |
![]() |
▲ 읽기, 쓰기, 셈하기 (쑥쑥1, 쑥쑥2) | ▲ 읽기, 쓰기, 셈하기 연계 진단 자료 |
교과 | 검사형 | 교육과정 범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진단, A01, A02, A03 | 이전 학년 1학기~2학기 |
B01, B02 | 이전 학년 2학기~당해 학년 1학기 | |
C01 | 당해 학년 1학기~2학기 |
판단하기 적합한 검사 도구입니다.
국어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사회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수학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과학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영어
![]() |
![]() |
![]() |
![]() |
▲ 진단형(G, H) | ▲ 향상도(A01, A02, A03) | ▲ 향상도(B01, B02) | ▲ 향상도(C01) |
구분 | 검사형 |
기초영어 | 가, 나 |
교육과정 범위 | |
초등학교 3학년 |
![]() |
▲ 기초영어(가형, 나형) |
영역별 세부 진단
교과/영역 | 교육과정 범위 | |
국어 | 읽기, 쓰기 | 초등학교 1~5학년 |
수학 |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
진단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 |
![]() |
▲ 국어: 읽기, 쓰기 | ▲ 수학: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

기초학력 진단검사 |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
보정 활동 방법
본 자료는 초등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의 교과별 평가요소 지도를 위한 것으로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1. 초등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및 향상도 검사 개인별 결과통지표에서 교과별 평가요소의 정·오답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2. 오답 처리된 평가요소의 문항 번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과학과 A01형 검사지의 4번을 틀린 경우,
과학과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 ‘A01(4)’를 찾습니다.
step3. 위와 같이, 재학습해야 할 평가요소에 대한 해당 쪽수를 찾아 학습하도록 합니다.
과목별 늘품이는 진단검사와 향상도 검사의 동일 평가요소 및 관련 평가요소를 묶어서 핵심 내용 정리와 문제 풀이를 통한
실력 다지기 학습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
![]() |
![]() |
▲ 진단+A형 | ▲ B형 | ▲ C형 |
보정 활동 방법
step1. 3R’s 진단검사의 개인별 결과통지표에서 영역별 평가요소의 정·오답 여부를 확인합니다.
step2. 오답 처리된 평가요소의 문항 번호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셈하기 쑥쑥1형 검사지의 4번을 틀린 경우,
셈하기 늘품이의 목차에서 관련 문항 번호 ‘쑥쑥1 (4)’를 찾습니다.
step3. 위와 같이, 재학습해야 할 평가요소에 대한 해당 쪽수를 찾아 학습하도록 합니다.
![]() |
![]() |
![]() |
▲ 읽기 | ▲ 쓰기 | ▲ 셈하기 |
보정 활동 방법
주인공인 ‘루루와 라라’와 함께 파닉스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 쉽고 재미있는 활동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파닉스를 익히도록 합니다.
step1. 루루와 함께 어떻게 발음하는지 들어보고, 따라 말하면서 파닉스를 익힙니다.
step2. 라라와 함께 파닉스 소리값이 익숙해지도록 연습활동을 해봅니다.
step3. 루루와 함께 조작 및 상호작용 활동을 하며 재미있게 파닉스를 익힙니다.
큐알코드를 실행해서 흥미 가득한 파닉스 노래도 들어 보아요.
![]() |
▲ 루루라라 파닉스 1, 2 |
보정 활동 방법
step1. 그림을 보고, 낱말을 익힙니다.
step2. 직접 손으로 따라 그리며, 알파벳을 큰 소리로 읽어봅니다.
step3. 알파벳과 관련된 여러 문제 유형을 학습해 봅니다.
![]() |
▲ 알파벳 워크북 |
